2024. 2. 22. 09:56ㆍ일본 주식회사들
작년 후반기에 시세이도가 실적을 발표하고 하한가를 가거나 했지만, 뷰티개러지는 일본 내에서 화장품 관련 종목 중에서는 올해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거 같기는 하다. 물론, 얘도 실적 발표 후 하한가에 가까운 주가 하락을 보였다.
2023년에는 2분기 어닝 발표 전까지는 대체로 주가 상승을 보였고 1년 내의 상황도 좋다.
회사의 사업은 이미용실, 에스테 살롱, 네일 살롱, 아이래쉬 살롱을 비롯한 각종 뷰티 살롱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고, 물판 사업, 점포 설계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회사 이름이 뷰티 차고(창고)인 걸 보면 대충 감이 오기는 한다. B2B로 뷰티 관련 제품, 재료 등을 유통하는 회사로, 사업주 59만 개가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다.
온라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고, 카탈로그지인 BG Style이라는 잡지도 있다. 전국의 주요 도시에 쇼 룸과 법인영업을 통해 대면 판매 등을 진행하면서 인터넷과 현장을 연계시키는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점포 설계 사업은 전국의 각지에서 미용 살롱이나 샵/음식점, 클리닉 등의 고객 점포의 디자인, 설계, 시행관리 등을 제공하고 있다.
뷰티 살롱의 개업에 관해서는 점포 리스, 부동산 물건 중개, 개업 자금 조달 지원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IT 시스템 도입, 살롱향 보험, WEB 제작, 비즈니스 카드 발행, 강습회 운영 등 까지도 진행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용 관련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사이트 Beauty Garage Online shop, 아이래쉬 개러지 온라인 샵 등을 비롯한 20개가 넘는 인터넷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 중이다.
그 사업 내용에 대한 걸 적은 문장이다.
사업의 흐름을 그림으로 그린 것.
회사는 20년차의 회사로 일본 국내에는 9개 회사가 있고, 해외에는 3개사가 있다.
회사의 결산기는 4월 30일이다.
2021년 5월 1일부터 2022년 4월 30일까지의 실적은 매출액은 234억엔, 영업이익은 12억엔, 당기순이익은 7억엔이었다.
2022년 5월 1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의 실적은 매출액은 264억엔, 영업이익은 13.5억엔, 당기순이익은 8.6억엔이었다.
올해 5월 1일부터 3개월 간의 1분기 실적은 매출액 71.7억엔, 영업이익은 3.8억엔, 당기순이익은 2.6억엔이었다. 영업이익이 금액으로는 작지만 50% 정도 늘어났다.
올해 1분기 실적에서 세그먼트별 내용을 보면, 물판사업이 매출액 59.9억엔, 영업이익 3.5억엔이다. 전체 매출액의 83.5%가 물판 사업이다.
점포 설계 사업은 매출액 7.6억엔, 영업이익은 3300만엔이었다.
올해에 있었던 일을 적어놨다. 국내 미용 전시전에 참여했다는 얘기도 있고, 올해 6월에는 챗GPT를 활용해서 미용 살롱 개업 상담을 진행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한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추이다. 그다지 영업이익률이 높은 회사는 아니다.
비용의 내역이다. 물류비용, 지급 수수료가 비중이 크다.
자산과 부채의 현황이다.
물류 부문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여주고 있다.
물판사업에서 기기와 용품 매출액은 25억엔, 화장품과 재료 매출액은 34.8억엔이었다.
올 1분기 물판 사업에서 모바일 부문이 50% 비중이고, PC사이트가 35.8%였다. 86% 가량이 EC(이커머스) 부문 매출이다.
온라인 사이트에 대해서 보여주고 있다. 메이커/브랜드 취급 수가 총 1213개 회사가 있다고 한다. 판매 상품의 숫자가 260만개라고 한다.
액티브 유저 수는 16만 6천여개 계좌가 있다고 한다. 1년 전 같은 시기 대비 11.2% 증가했다. 로얄 유저 수는 6만 7908개 계좌라고 한다. 17.1% 증가했다.
점포 설계 사업의 매출액과 매출 총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 미용 살롱에서 매출이 나온다.
압도적으로 도쿄가 많다. 도쿄 비율이 77.2%로 그 다음이 의외로 후쿠오카다. 7.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이 오사카로 7.2%였다.
2023년 예상 어닝은 매출액 301억엔, 영업이익 15.6억엔, 당기순이익 9.4억엔이다.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이익 15% 증가, 당기순이익 9%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1분기에 증가한 것에 비해서는 앞으로의 실적 예상이 그렇게 좋지는 않아 보인다.
관련 시장 규모를 보여주면서 사업 확대 및 점유율 확대로 앞으로 성장하겠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점포 설계의 잠재시장이 꽤 큰 편인데, 이 시장도 잘 공략해야 할 듯하다.
최근 주주우대 제도를 변경했다. 회사의 주주우대 사이트에 회사 인기 상품 15개를 올려놨는데, 주주우대 대상에 해당하는 사람이 여기서 하나 고르는 것이다.
헤어케어, 에스테, 미용가전 등의 제품이 있다고 한다. 가격은 약 4000엔 전후 수준의 아이템이라고 한다.
회사의 주주 상황이다. 1대 주주는 노무라 히데키라는 이름으로 보인다. 26.41%의 지분을 갖고 있다. 개인의 지분이 꽤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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